본문바로가기

삼성화재교통박물관

  • HOME
  • 문화탐방
  • 박물관/미술관
  •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세계 자동차의 역사와 문화를 전달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 자동차의 역사와 문화의 조명을 통해 유익한 배움과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전시, 교육 프로그램, 출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학습의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의 교양과 문화적 체험을 증진시키는 사회교육기관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세계 자동차의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는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용인 에버랜드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삼성호재교통박물관은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전문박물관으로서 1997년 완공되었습니다. 지상 2층으로 이루어진 전시관은 1층은 로비 전시장과 주 전시장으로 구분되며, 2층은 ‘자동차경주의 세계’ 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면이 유리로 마감된 로비 전시장은 1,2 층이 트인 구조로 천장 높이가 높아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합니다.
주 전시장에는 자동차 전시 외에도 다양한 체험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2층 전시장에서는 생생한 자동차 경주의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장인 ‘삼성애니카교통나라’와 편안한 휴식을 치할 수 있는 ‘삼성애니카공원’ 등의 부대시설을 갖춘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은 누구나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과 자연이 어우러진 교육문화 시설입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1층 전시장> 1층 전시장에서는 컨셉별로 나뉜 8개의 존에서 세계의 명차를 감상할 수 있으며 자동차나라, 자동차 체험나라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자동차와 친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자동차 역사에서는 자동차가 처음 고안된 1482년부터 2010년 까지 자동차 역사를 빛낸 인물, 연도별 단변 역사와 연대별 영상을, 2번가 이야기에서는 1920년대 서양의 어느 거리를 배경으로 사람과 자동차가 만든 풍광을, 시승 클래식 카에서는 직접 시승하고 사진도 찍어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자동차에 들어있는 부품을 한눈에 볼수 있는 전시물도 있고 아이들이 클래식카를 시승하는 체험공간도 있습니다.
1920년대말, 미국 뉴욕의 거리에서 뷰익 자동차를 타고 사진을 찍어보는 체험!
당시의 거리와 문화, 자동차를 한번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다양한 체험과 교육 자동차가 처음 고안된 1482년부터 2010년까지 세계 자동차 역사의 주요 사건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연도별 단편 역사와 연대별 영상으로 구성하며, 120년 자동차 역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5~8세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 전시공간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모양과 목적에 따라 세단, 리무진, 쿠페 등으로 구분하고, 체험형 전시물을 통해 각 형태별 자동차의 특징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2층 전시장> 2층 전시장에서는 스피드에 대한 인간의 열망을 반영하며 발전해 온 자동차 경주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예레즈(JEREZ)자동차 경주장을 형상화한 전시장은 F1, 인디 500, 르망 등 6개 그룹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서 아이나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야외전시장> 박물관 건물 앞뜰에 마련된 야외 전시장에는 세계적인 비디오 예술가 백남준씨가 지난 1997년 독일 윈스터 조각예술제에 출품해 화제를 모았던 설치작품 <20세기를 위한 32대의 자동차>를 비롯해 협궤 기관차, 비행기 실물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교통사고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만든 모의 도로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린이들에게 일어나기 쉬운 교통사고의 구체적인 사례 및 예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사고 예측 능력과 질서 의식을 심어주고 사고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어린이의 하루 일과를 다룬 시나리오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하고 친근한 축고 모형물을 통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교통안전과 질서의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은 자동차 및 이와 유관한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수집, 연구, 보존 등의 활동을 기반으로 전시, 교육 프로그램, 출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학습의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의 교양과 문화적 체험을 증진하는 사회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