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8코스

  • HOME
  • 관광명소
  • 추천여행코스
  • 8코스

코스8 - 근교

음애 이자고택, 박목월 시의정원, 약천 남구만 묘소, 조병화 문학관, 삶의 이야기가 있는 집

음애 이자고택

음애 이자고택 사진
정치가이자 도학자였던 음애 이자는 성종 11년인 1480년에 출생하여 중종 28년인 1533년에 세상을 떠났는데요.
뛰어난 시인으로도 명성을 떨쳤던 그가 살았던 집이 현재 경기도민속자료 제10호로 지정되어있어 음애 이자의 삶을 엿볼 수 있습니다.

박목월 시의정원

박목월 시의정원  사진
박목월 시인의 탄생 100돌을 맞아 조성된 공간으로 고인이 안장된 용인공원과 시인의 아들인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가 처인구 용인공원에 시비와 휴식 공간을 갖춘 '박목월 시의 정원'을 마련하여 많은 사람이 시로 상처를 치유하고 가족, 어린아이와 함께 둘러볼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약천 남구만 묘소

약천 남구만 묘소  사진
약천 남구만 선생(1629~1711)의 묘소는 용인시 향토유적 제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숙종 37년(1711)년에 세워졌습니다.
선생은 조선 현종, 숙종 때의 문신으로, 영의정을 지냈으며 재임 기간 중 서인과 소론의 영수로 경신대출척, 갑술옥사를 거치며 부침을 거듭하다가 숙종 33년 1707년 벼슬에서 물러나 처인구 모현면 갈담리(파담마을)에 낙향해 살았습니다.
파담마을 가을 단풍은 ‘비파담 만풍’으로 불리며 용인팔경 중 제7경으로 꼽히는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선생이 이곳에 정자를 짓고 비파를 타며 경치를 즐겼다고 하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 청구영언에 실린 남구만 선생의 시조도 이곳에서 지어졌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조병화 문학관

조병화 문학관  사진
경기도 안성 난실리에서 태어나 세계 시인대회 계관시인으로 오르고 대한민국 금관문화훈장을 받은 한국을 대표하며 50여년간 시의 길을 꿈과 사랑의 정신으로 걸어온 편운 조병화 선생의 문학관입니다.

삶의 이야기가 있는 집

삶의 이야기가 있는 집 사진
원불교 박청수 교무가 세계 55개국을 돕고 세계 53개국을 방문한 모든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곳으로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집한 각 나라를 상징하는 소장품들을 통해 지구촌 사람들의 이야기를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